교과서와 이데올로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2:47
본문
Download : 교과서와 이데올로기.hwp
사회화란 기능, 능력을 주입하는 과정으로 의미가 제한됨으로써 교육이라는 포괄 관념 속에 사회화가 속하게 된다된다. 즉, ‘사회화’는 학생으로 하여금 생활인으로서의 생존하는 능력을 훈련시켜 놓는 활동인 반면, ‘교육’은 특정한 사회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도구적 속성과는 관계없이 학습자로 하여금 어떤 형식으로든 그의 삶의 질을 풍요롭게 만들어 주는 활동이다.
◉ 서문
1. 교육과 사회화의 관념, 이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교육의 성격
2. 이념적 국가 기구와 그것으로서의 학교
3. 우리 나라의 교육정책 변천사(일제 시기부터 군사 정권 시기까지)
4. 군사정권 시기의 교과서 分析
5. 현행 교과서에 대한 分析
6. 교과서 편찬 체계의 問題點
7. 문제 해결 방법
◉마치며
1. 교육과 사회화의 관념, 이들의 상호 관계에 의해 규정되는 교육의 성격
1) 교육과 사회화
우선 교육과 사회화를 관념적으로 구별하고자 한다. 학생이 ‘사회화된다’는 것은, 학생이 해당 文化권과 그 사회에서 사회생활을 영위하게 되는 사회적 기능인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해, ‘교육받았다’는 말은 사회 생활 그 자체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 생활을 재구성할 수 있는 사회인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포괄적으로 증명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사회화 - 사회 생활의 기술, 공동체적 삶을 위한 규범, 역할 등의 인지와 학습 강조
교육 - 개인적, 사회적 선(善), 능동성, 공동체적 이익과 삶 강조
2) 탈교육적 사회화
여기서 기술 습득 훈련으로서의 사회화와 그를 포…(To be continued )
Download : 교과서와 이데올로기.hwp( 34 )
교과서와이데올로기
교과서와이데올로기 , 교과서와 이데올로기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교과서와 이데올로기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