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인문사회] 독일문학사 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歷史(역사)적 배경과 그 한계 / 독일 표현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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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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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상 바이마르 공화국 전후로 혼란스럽던 당시 독일 내 사회적 분위기에 대한 주목 없이 그들이 지닌 입장의 한계와 태생에 대한 고찰은 이루어지기 힘들다. 전 유럽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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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독일문학사 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역사적 배경과 그 한계 / 독일 표현주의
다. 때문에 표현주의 예술을 통틀어 그에 나타난 절망, 증오, 공포, 환상 등은 바로 이렇게 암울한 시대상황의 반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다시 한번 모로우의 말을 빌어 내면을 주목하기에 앞서, 일련의 표현주의 그룹들을 이끌던 독일 내 예술가 및 지식인들은 어떤 내면 세계를 갖고 있었는가를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1) 또한 정치적 입장에서 보자면 표현주의는 기성세대들에 대한 반란이나 19세기 후반 급속한 산업발전으로 파생된 빈부 격차의 심화, 도덕의 타락, 文化(문화)의 피폐와 같은 많은 부작용을 초래한 유럽 전체의 모습에 대한 비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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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歷史(역사)적 배경과 그 한계 - 1차 대전 전후 독일의...





[인문사회] 독일문학사 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歷史(역사)적 배경과 그 한계 / 독일 표현주의
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역사적 배경과 그 한계 - 1차 대전 전후 독일의...
독일 표현주의 태동의 history적 배경과 그 한계 - 1차 대전 전후 독일의 文化(문화)비관주의를 중심으로 박상욱 1. 서론 표현주의는 한마디로 정이 내리기 어렵지만, 미술, 문학, 연극, 영화 등 거의 모든 예술 장르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는, 일반적으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인 1910년을 기점으로 하여 약 1925년까지 강하게 대두된 사조로서 예술적 입장은 간단하게 말해서 외부세계를 충실하게 묘사하기보다는 작가의 내면 혹은 정신세계를 표현하고자 한 것이었다. 다시 말해 표현적이란 말은 그 창작의 근원에 현실을 감정적이고 정신적으로 파악하려하는 경향을 띄는 예술, 또 표현에서 색체와 형태를 과격하게 과장하는 예술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표현주의는 시간이 흐르면서 보다 넓은 의미로 받아드려졌고, 환상적, 열광적, 신비적, 천상적, 정열적이라고 하는 성격을 가진 거의 모든 예술형식을 표현적이라 불려지게 되었다. `경험하거나 눈으로 본 것을 믿지 말고 자신의 내면 세계를 믿으라`는 구스타프 모로우의 말은 표현주의자들의 태도를 단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외부 세계는 작가의 내면 세계를 반영하기 위해 심하게 왜곡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