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이용자 조사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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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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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이용자 조사분석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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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쇼핑몰 이용이 급증, 최근 6개월 이내에 누리망 쇼핑몰을 이용한 사람이 31.0%에 달하고 현재 이용자의 97.1%, 비이용자의 31.0%가 향후 이용할 의향을 보여 누리망 쇼핑몰의 전망을 밝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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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누리망 이용자의 11.3%가 누리망 교육program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돼 ‘e-Learning’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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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소영기자 syjung@etnews.co.kr>
지역별로는 경남지역 중에서도 울산 지역의 누리망 이용률이 67.8%(65만명)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경기와 서울 지역이 각각 66.9%(579만명), 66.0%(630만명)로 지역별 편차가 대폭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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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격차 감소추세 뚜렷=고령층의 누리망 이용률은 여전히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직업과 지역면에서는 정보격차(digital divide) 문제가 뚜렷이 감소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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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조사 결과는 누리망 이용자의 분포와 행태에서 눈부신 발전이 있음을 한 눈에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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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가격’에 대한 만족도(3.87점)는 높은 반면 ‘개인정보 보호 정책’에 대한 만족도(3.13점)는 상대적으로 낮아 改善(개선) 의 여지를 드러냈다.
◇인스턴트메신저·쇼핑몰 이용 급증=누리망 이용자 중 36.8%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인스턴트메신저(instant messenger)를 이용해본 경험이 있으며 mean(평균) 이용시간이 주mean(평균) 11.1시간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정규과정’(41.6%)과 ‘어학’(24.8%) 및 ‘컴퓨터/누리망 ’(10.9%) 등을 주로 이용했으며 ‘이용 편리성’(3.69점)에 관련되어는 대체로 만족하나 ‘이용방법의 적절성(이용료 등)’에 관련되어는 만족도가 낮았다.
학생층을 제외하고는 전문·관리직이 81.4%로 가장 많고 사무직이 79.7%, 서비스·판매직이 40.4%, 생산직이 30.0%로 나타났다. 전문관리직은 2년 전에 비해 이용률이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어 사용자 포화상태에 이른 반면 서비스·판매, 생산관련직, 주부 등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해 전체 이용자수 증가를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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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인스턴트메신저가 누리망 서비스에서 차지하는 입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커뮤니티사이트에 가입한 누리망 이용자(39.6%)의 커뮤니티 주mean(평균) 이용시간이 3.4시간에 불과한 것과 비교할 때 메신저가 누리망 의 주류로 확실히 자리잡았음을 입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