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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죽은 시인의 사회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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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7 1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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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키팅 선생님은 학교에서 쫓겨나게 되고 학생들은 그를 ‘오 캡틴 마이 캡틴’을 외치며 그의 교육 방식과 사상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함으로써 마지막 인사를 한다.
이 책의 간단한 줄거리를 먼저 紹介하면, 1859년에 창립된 명문 웰튼 고등학교의 새학기 개강식이 스타트되고, 이 학교에 새로 전학 온 토드는 여러 신입생들과 마찬가지로 큰 기대감으로 설랜다. 그리고 학생들은 처음에는 그의 특유의 교수법을 이해하지 못하고 머뭇거리지만 결국 책의 공식을 찢어 내버리면서 마음속에 생겨난 자유의 파편을 일생처음으로 맛보게 된다된다. 그리고 이 학교 출신인 키팅 선생님이 영어 교사로 부임한다. 그리고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없다는 좌절감에 자살을 한다. 그러면서 닐은 정말로 하고 싶었던 연극에의 동경을 실행하고, 녹스는 크리스라는 소녀와의 사랑을 이루어 간다. 학교 뒷산 동굴에서 모임을 갖고, 짓눌렸던 자신들을 발산한다.[교육학] 죽은 시인의 사회의 교육적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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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팅은 부임하자마자 학생들에게 시와 예술을 측량하는 공식을 담은 책의 서문을 과감히 찢어버릴 것을 권한다. 그리고 이어지는 `카르페디엠`. 지금 현실을 즐겨라. 즉, 오늘 하루하루를 즐기라는 매우 중요한 것을 가르친다.’라고 가르쳐준다. 닐, 녹스, 토드 등 7명은 키팅으로부터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서클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자신들이 그 서클을 이어가기로 한다. 또한 ‘책상에 올라가 기존의 보는 각도와 다른 세상을 바라봐라. 세상은 이렇게 방향과 각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교육적 사점을 포함하고 있는 `죽은 시인의 사회`의 감상평

교육적 사점을 포함하고 있는 `죽은 시인의 사회`의 감상평 (학문적 합리주의, 인본주의, 사회적응 재건주의의 3가지 입장을 포함) [참고자료] 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과정 2010 [이용대상]
교육과정, 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적 시사점, 학문적 합리주의, 인본주의, 사회적응 재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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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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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학문적 합리주의, 인본주의, 사회adaptation(적응) 재건주의의 3가지 입장을 포함) [참고자료(資料)] 죽은 시인의 사회, 교육과정 2010 [이용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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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定義(정이) 참여 집단의 생각에 따라 교육과정 개발의 성격이 결정되기도 한다. 그는 첫 시간부터 파격적인 수업 방식으로 학생들에게 ‘오늘을 살라’고 역설하며 참다운 人生의 눈을 뜨게 한다. 그러나 닐의 아버지는 의사의 꿈을 이루어 주리라 믿었던 닐의 연극을 보자 군사학교로의 전학을 선언한다.

이 부분을 보면 키팅 선생님은 인본주의자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죽은 시인의 사회’에 나오는 학교측과 학부모들, 동료교사 그리고 키팅 선생님의 교육에 대한 생각을 학문적 합리주의, 인본주의, 사회적응 - 재건주의 관점에서 서술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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